본문 바로가기

티켓토리 하우스/집장만

전기 스위치 교체 방법



오늘은 오래되고 낡은 전기 스위치 교체.

전 주인이 쓰던거라 닦아쓰기는 싫고 새것을 쓰고 싶어서 1구, 2구, 3구 전기 스위치를 모두 교체했어요..

1구 2구 전기 스위치 교체는 배선이 쉬워 끼워져 있던 것 빼서 같은 위치에 꽂아 교체를 했는데요.

3구 스위치는 선이 좀 많네요..

3구도 별 어려움 없이 교체했습니다..


그럼 전기 스위치를 교체해 볼까요??

전기스위치 교체 전엔 차단기 내리는 건 필수!!!

우선 -자 드라이버와 +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전기 스위치 커버를 때어낼 수 있도록 아래부분에 -자 드라이버가 들어갈 수 있도록 홈이 있어요...

홈을 이용해서 커버를 벗겨내면 되는데...




저는 전기 스위치를 커버부터 버튼까지 모두 새것으로 바꾸기로 했기에 버튼부터 제거... ^^;;

그냥 막 뜯어버렸어요.



도배도 직접해서 좀 지저분하네요.. 켁!



나사를 풀어내고 빼낸 3구 전기 스위치의 배선 모습입니다.

그냥 보기에도 복잡해 보이네요~~~

파란색, 노란색, 검정색, 아래쪽 빨간색 배선위치만 기억하고

같은 위치에 그대로 꽂으면 되네요..



아래 사진 녀석이 새로 교체할 3구 전기스위치 입니다.

위에 빨간색 점프선 보다는 아래 새것이 심플하게 연결되어 있었어요...




친절하게도 윗방향이라고 화살표 표시까지 되어 있네요..

원래 꽂혀있던 배선위치를 기억하고 새로운 전기 스위치에 그대로 꽂았어요..

예전 것 보다 배선이 훨씬 간단해 보이네요..




전기 스위치를 벽에 나사로 고정하고 커버를 씌운 사진..

하얀 전기스위치로 교체했더니 깨끗하네요..

예전것도 분명 하얀색이었을텐데...ㅋ



아래는 전기스위치 포장 박스에 있던 부착방법과 결선, 해체방법입니다.

회로구분은 이해가 잘 안되더라구요...ㅡㅡ^


다시한번 말하지만 전기스위치를 교체할땐 차단기는 꼭!! 반드시 내리고 시작하세요~~